cafe24


카페24 쇼핑몰 그리고 메타태그(meta tag)

사실 국내포털사이트인(네이버, 다음 등등) 에선 메타태그(meta tag)가 무의미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카페24 EC호스팅에 로그인 한 다음,

"상점운영 관련 설정 - 검색태그/복사방지 설정" 으로 가시면 검색 메타태그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1. 메타태그(meta tag)란? 
 메타태그란 해당 웹페이지가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알려주는 일종의 홈페이지 기본정보 설명서입니다.
검색엔진 로봇이 사이트 검색시에 메타태그 정보를 추출하여 DB화 시키게 됩니다.
요즘의 검색엔진 로봇의 대부분은 운영자가 검색사이트 카테고리 내에 직접 등록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검색을 하는 디렉토리 검색엔진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메타태그는 예전부터 현재까지 여전히 여러 검색엔진에 의해 검색되어 지고 있으므로 메타태그 정보관리는 쇼핑몰에서 기본이라 보시면 됩니다. 
 
2. Description TAG / KeyWords TAG 
 1) Description TAG 
  Description tag에는 쇼핑몰의 내용을 요약하여 적습니다. 몇몇 검색엔진은 검색결과를 출력할 때 이 내용이 브라우저에 보여지기도 합니다. 즉 , 해당 웹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이 태그에 적혀있는 내용을 출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Description 태그는 이 내용을 보고 사이트 방문여부를 결정하기도 하므로, 사용자들의 구미에 맞는 단어로 꾸여저야 하며 쇼핑몰 내용을 잘 요약하면서도 서술문으로 보기 좋고 깔끔하게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문장은 길게 쓰는것보다 100여자 이내의 중요한 단어들을 호감이 가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KewWords TAG 
  검색사이트에서 검색랭킹을 올리는 여러가지 방법중에 Keywords가 있습니다.
키워드는 일반 고객이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사이트를 찾기위한 단어 및 어구를 말합니다.
따라서 쇼핑몰과 관련된 중요 단어 및 어구를 작성하여 등록해 놓으면 검색사이트에 쉽게 검색이 되어 방문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키워드는 무조건 많이 넣는다고 반드시 좋은것은 아니며, 키워드의 개수가 많은 경우 어떤 검색어에도 쉽게 검색이 되겠지만 키워드의 빈도가 떨어져 검색 순위에서는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으로 키워드를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키워드 작성방법
  1) 고객들이 내 쇼핑몰을 검색어로 검색한다면 어떤 단어가 좋을지 생각 후 나열을 합니다. 이 단어들이 키워드가 됩니다.
     - 예) 여성, 의류, 빈티지, 미니스커트, 겨울옷, 니트, 점퍼, 가디건, 머플러..
  2) 이 키워드들을 이용하여 어구를 작성합니다.
     - 예) 여성의류, 겨울점퍼, 니트머플러...
  3) 작성된 어구외에 연관되어 유추할 수 있는 어구들도 작성해봅니다.
  4) 키워드 나열은 숫자, 기호, 영문, 한글 순으로 배열합니다.
     - 검색엔진은 영문을 한글보다 우선시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에 될 수 있으면 영문을 먼저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중요 키워드는 앞부분에 2~3차례 반복 등록 해 준다.
     - 단, 4~5번 이상 똑같은 키워드 반복시 스팸워드(spam word)처리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3. 메타태그는 요술방망이가 아니다. 
 메타태그는 일부 검색엔진에서 페이지 내용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용한 도구이며 쇼핑몰에서는 기본적인 관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메타태그 하나만 관리를 잘하면 검색사이트에서 내 쇼핑몰이 무조건 상위에 뜨겠지 하고 쇼핑몰 홍보에 자만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이 메타태그는 검색사이트에서 페이지 관련도를 높여주는 하나의 도구이기는 하지만 모든 검색엔진리스트 상위에 들어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검색엔진로봇의 대부분은 갈수록 지능화 되어 가고 있으며, 검색방법 역시 검색사이트마다 다르기에 실질적인 사이트 노출 및 광고홍보는 각종 전용 서비스를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24 인용 -



그런데,
카페24에서 매타테그 설정하면 메타태그가 html 문서 최상단에 나오게 됩니다.


제가 알기론 메타태그는 <head> </head> 사이에 들어가야 되는데 말입니다.



The profile attribute of the HEAD specifies the location of a meta data profile.
http://www.w3.org/TR/REC-html40/struct/global.html#h-7.4.4.3

사실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메타태그가 잘 먹히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서 검색결과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하단부에 있는 붉은색 박스에 노출되는 키워드는 <head> </head> 사이에 있는
"description" 에 작성한 키워드가 노출이 됩니다.

일단 카페24측에서 제공하는 메타키워드 설정은 잘 못 됐습니다.
카페24에서 하는 방법(html 문서 최상단 메타태그 노출)도 메타태그가 먹히긴 합니다.

그것보단, 아래이미지 처럼 HTML 편집에서
직접 해당 메타키워드를 넣는 방법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