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그것이 알고 싶다 웹하드편을 보고...

category 지우개 생각 2018.07.30 02:07
먼저, 고인이 되신 분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죽어도 사라지지 않는... -웹하드 불법동영상의 진실
http://programs.sbs.co.kr/culture/unansweredquestions/vod/55075/22000288628


방송에서도 언급한, DNA 필터링 그리고 해시 필터링

2018년 현재 한국에 있는 IT업계에서 사용되는 필터링 기술(?)은 어떤 것을 이용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알고 있는 DNA 필터링의 경우는 대략 10여 년 전에 나온 기술로 알고 있거든요.

"DNA 필터링의 큰 특징은 영상의 내용으로 필터링 한다는 것"

기억이 맞다면... 사실 영상 내용을 짜깁기하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요즘 개인 방송(유튜브 등)에 올라오는 영상 편집 기술을 보고 있으면 정말 공중파나 케이블방송만큼이나 영상 제작과 편집 기술이 뛰어난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해시(hash) 필터링도 특정 파일(동영상 등)의 해시(hash)값을 미리 DB에 저장해 놓은 상태에서 파일(동영상 등)을 업로드 시 DB에 저장 된 해시(hash)값이 매칭 되면 업로드를 불가능 하게 만드는 방식인데, 해시(hash) 필터링도 해시 함수의 특성상 파일을 약간의 변형만으로도(동영상의 경우 1-2초 자르는 등)만 주면 해시(hash)값이 완전 달라지므로, 사실 그닥 효과는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그럼 필터링 하는 방법은 없을까? 아뇨.. 있지요. 가장 확실한 건 인력으로 수작업으로 하면 돼요. @_@

동영상 업로드 시 바로 반영하지 않고, 등록대기를 걸어 놓고 수작업으로 검수(필터링) 작업 후 등록. 그게 아니면 뭐 돈을 써서 DRM 서버를 돌려서 패키징을 한다던가 방법이야 짱구 굴려보면 뭐


머리 좋으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방법이야 찾으면 쉽게 찾으실 듯.

전 현역(IT실무 바닥)을 떠난지 오래돼서, 최근 트렌드에 무지한 관계로.. ㅠ_ㅠ


Ps. 만약 불법 동영상을 다운 받게 되면 악성코드(바이러스 등)에 조심하세요. 우리나라는 아직 스테가노그래피에 대해 조용한 편이긴 한데, 제가 있는 허름한 동네에는 동영상에 스테가노그래피를 이용해 악성코드를 뿌리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아직 대부분의 안티바이러스(흔히 말하는 백신 프로그램) 제품에는 스테가노그래피를 이용해 악성코드를 뿌리는 것에 대해 대한 DB가 부족해 조만간 세계적으로 큰 이슈로 터질 것 같아요. 마치 랜섬웨어와 SMB 포트 대란 처럼...


이스트시큐리티 - 스테가노그래피 기법을 이용한 랜섬웨어 등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베이99 2018.08.08 19:21 신고

    이전에 관련 업계에서 일을 했어서 그알에서 '그들'이 이야기 하는 지점은 그냥 핑게일 뿐이죠 ㅎㅎ 특히 협회사람의 인터뷰 내용은 재미아니 우습더라구요.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다 안 하는 것이라 국가나 관련 기관에서 철처지 관리를 해야하는데 공무원 특성상 이슈를 만들고 싶어하지 않는 부분때문에 여기까지 끌고 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불법과 합법을 넘나들며 사업을 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은 불법적인 부분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는데 어서 빨리 조치가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잠깐 이슈가 되면서 하고 싶은 말이 많았지만 후폭풍이 두려워서 말은 못하고 있는게 좀 답답하기도 합니다. ㅎㅎ 방송 후 단 몇일만에 관심이 다 사라저버렸네요...

    • BlogIcon 지우개닷컴 2018.08.13 22:04 신고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 역씨 얼추 15여년 전 한국에 있을 때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웹하드 업체에 근무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2018년 웹하드 시장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제 생각으론 제가 있었을 때와 큰 틀(PID 등)은 바뀌지 않았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수년전 세계적으로 잊혀질 권리라고 하여, 한국에서 특정 업체들이 생긴 걸로 알고 있는데, 사실 고개가 갸우뚱 거려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