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가직 9급 전산직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100분 안에 5과목 100문제를 풀어야 되는 시험인데, 오늘 시험 치르신 분들 중에서 시간 관리 못하신 분들이 엄청 많으실 듯싶어요.


전 전공이 컴공이라 컴퓨터 일반 문제와 정보보호론 문제를 대충 스윽 훑어 봤는데, 예전 국가직보다는 난이도가 제법 많이 상승했다는 느낌이 오더라고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국어도 한국사도 컴퓨터 일반도 난이도가 껑충 뛰었고(7급은 아닌데 7급 같은 느낌이...), 영어와 정보보호론은 평이한 수준이었다고 생각해요.



실제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른 수험생분들의
체감 난이도는 더 높았을 테고요. 


계리직 준비하는 동생에게도 제가 오늘 전산직 시험 꼭 쳐보라고 했는데, 멘붕 왔을 듯. 찐아~ 미앙해!



계리직이 국가직이라 2016년처럼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이 인정되면, 7월에 치러질 시험 난이도는 비슷할 텐데, 2017년부터 국가직이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이 폐지이기도 하지만, 오늘 치러진 국가직 전산직(컴퓨터 일반, 한국사)만 보더라도 7월에 있을 2018년 계리직 시험 난이도는 2016년에 비해 다소 높아질 것(지엽적)으로 생각돼요.


(계리직이 직렬 특성상 우정 역사에 관한 특화 문제가 가끔 포함되니...)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2018 계리직 한국사 특화 모의고사 (5/5)

2018 계리직 한국사 특화 모의고사 (4/5)

2018 계리직 한국사 특화 모의고사 (3/5)

2018 계리직 한국사 특화 모의고사 (2/5)

2018 계리직 한국사 특화 모의고사 (1/5)



그러니 계리직 준비하시는 분들은 오늘 시행 된 국가직 9급 전산직(컴퓨터 일반, 한국사 + 우정 역사)을 기본으로 해서 난이도 조절하시면서 공부하세요.



여담이지만, 이번 국가직 전산직 컴퓨터 일반에 출제 된 문제 유형을 보니, 대학 전공 서적에서 뽑은(?) 문제가 조금 보이더군요.


그나저나 OWASP 2017 TOP10 최종 버전이 업데이트 된지가 언제인데... 이번 국가직에서 나올 줄 알았는데, 나오질 않은 것 같은데? 내가 못 찾은 건가?? 국가직에서 나오지 않으면 뭐 지방직이나 계리직에서 나오겠지...


Ps. 오늘 시험 보신 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